자동차 스마트키가 안 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스마트키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인데요.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
겨울철 추운날씨에 스마트키를 오래 방치한 경우 일시적으로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배터리 종류는 온도가 떨어질수록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스마트키를 몇 분 정도 손에 쥐고 주머니에 넣어 따뜻하게 해 주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스마트키 인식불가로 차문이 안열릴때 차키를 사진과 같은 부분에 대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안되면 스마트키에서 열쇠를 분리해서 수동으로 문을 열어야 합니다. 수동키 분리방법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차량에 탑승한 상태인데 스마트키를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진과 같이 스마트키를 시동버튼에 직접 대고 눌러주면 시동이 걸립니다. 이렇게 모든 스마트키는 배터리가 없어도 비상시동이 가능하도록 셋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임시방편이므로 스마트키 배터리를 갈아주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입니다.
스마트키 버튼을 눌렀을 때 이 부분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배터리가 없는 경우이므로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배터리는 다이소나 편의점에서 1~2천 원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여러 개 주문하면 싸게 구매가능합니다.
대부분 스마트키는 CR2032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배터리를 구하셨으면 스마트키에 올바르게 장착해야 합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매우 쉽고 별도의 도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키 뒷면에 있는 버튼을 누르고 은색 부분을 잡아당기면 키가 분리됩니다. 분리된 부분을 살펴보면 네모난 홈이 있습니다.
홈에 분리된 키를 맞춰서 돌려주면 사진처럼 둘로 분리되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에 맞춰 배터리를 끼운 후 원래 모양대로 맞춰서 딱 소리가 나도록 꾹 눌러주면 스마트키가 원래대로 조립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인 경우
스마트키는 정상인데 드드득 소리만 나고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는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처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배터리 방전 됐을 때 혼자 시동 거는 꿀팁
스마트키에 불은 들어오는데 차량이 불도 안 들어오고 아예 반응이 없으면 자동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경우입니다. 배터리 충전기나 점프선을 사용해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를 충전해야 합니다. 이런 장비가 없다면 가입된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주요 보험사 긴급출동 전화번호 정리※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