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메가 3 섭취 들기름 반 스푼이면 끝

by 아리미미 2023. 12. 2.
반응형

들기름을 3g만 섭취해도 하루 오메가3 권장량을 충족합니다. 시중에 파는 화학적으로 가공된 알약형태의 오메가3는 유효성분을 따지기도 힘들뿐더러 좋은 원료를 쓰는 경우가 드물어 체내 흡수율이 떨어져 제대로 된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자연식품인 들기름에 비할바가 아닙니다. 다만 저온압착한 생들기름이어야 더 유의미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왜 저온압착 들기름이 좋은가?

 

오메가3는 열에 약해 고온에서 쉽게 파괴되는 영양소입니다. 때문에 들깨를 볶아 기름을 짜는 전통방식으로 생산된 들기름은 맛은 고소하지만 정작 중요한 오메가3의 함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오히려 볶는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될 위험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반면 저온에서 수분만 제거하고 착유한 들기름은 들깨 본연의 풍미와 영양소가 그대로 살아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것 입니다.

 

저온압착 들기름 사러가기

 

더보기

※ 참고 자료

송미경, 원새봄. 착유방식에 따른 들기름의 함유성분 분석.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개최지.

반응형

식물성 기름 오메가3 함량 비교

들기름 오메가3 함량

 

표에서 보듯 들기름은 가장 많은 오메가3 함유량(61.3%)을 보입니다. 식물성 기름 중 단연 최강인데요. 오메가3와 오메가6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6는 현대 식단에서 식용유로 충분히 섭취하고 있으므로 오메가3의 섭취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들기름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오메가3의 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특히 들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이 60%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파리놀렌산은 특히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해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게다가 치매의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 성분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알츠하이머 질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만성질환이 있는 분 또는 연로하신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들기름 섭취 시 주의점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을 구분하는 기준은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산패(공기중의 산소와 만나 기름이 부패하는 것)가 되느냐 안되느냐 차이인데요. 좋은 기름 즉 불포화지방은 상온에서 빠르게 부패합니다. 반면 식용유 같은 포화지방은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습니다.

 

산패된 들기름의 알파리놀렌산이 인체에 흡수되면 활성산소가 증가해 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최대 보관기간은 상온에서 20주, 4도 이하 냉장보관 시 40주입니다.

 

때문에 생들기름은 공기와 햇빛을 피해 반드시 뚜껑을 닫고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그렇게 보관하더라도 느리게 산패가 진행되므로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생산된 들기름이 좋으며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매하기보다 조금씩 여러 번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들기름을 섭취할 때에도 고온에서 조리하는 음식보다는 샐러드 드레싱이나 비빔면, 파스타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 후 풍미를 더하기 위해 첨가하는 것도 좋고 아침 공복에 한 숟가락씩 섭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댓글